섬진강 범람은 '인재(人災)'였다고 주장 제기
섬진강 범람은 '인재(人災)'였다고 주장 제기
  • 하동뉴스
  • 승인 2020.08.12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호남 3개도 7개 시·군 주민대표

영·호남 3개도 7개 시·군 주민대표들이 상류지역의 댐 방류로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영·호남 3개 도 7개 시·군 주민 대표는 전북과 전남, 경남으로 남원시와 임실·순창군, 광양시와 곡성·구례군, 하동군 등이다.

이들은 12일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8월 8일 섬진강유역 폭우와 댐 방류로 섬진강이 범람하면서 남원시, 구례군, 하동군 화개장터 및 읍내 일원 등 수해 피해로 엄청남 재산피해가 발생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지난 10일과 13일 구례에서 모임을 갖고 ‘2020 섬진강 유역 수해 피해보상 대책위원회’를 구성, 피해 주민들의 수해보상 문제에 공동 대처키로 했다.

위원회는 이번 섬진강의 범람은 섬진강 댐이 최대방류량(초당 600만 t)의 세 배에 달하는 1800만 t의 물을 방류함으로써 발생한 인재(人災)로 규정하고 한국수자원공사, 농어촌공사, 한국전력공사, 영산강유역청 등에 책임을 추궁하고 피해보상을 청구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갑재 공동대책위원장(전 경남도의원·하동)은 “섬진강 상류에 댐이 건설된 후, 적정량의 강물이 흐르지 않아 강에 토사가 쌓이고 많은 나무들이 숲을 이루고 있어 호우 시 물 빠짐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했다.”며 “하상정비가 시급하다”고 했다.

박필순(전 전남도의원·광양)섬진강 살리기 운동본부장은 “섬진강은 섬진강 유역 댐과 각종 저수지들 때문에 적정 유량을 확보하지 못해 이미 강의 기능을 상실했다”며 “그렇게 된 데에는 한국수자원공사와 영산강유역청 등 3개 공사들이 이익을 극대화하는 물 관리를 한 것도 큰 원인이 되었다”며 “앞으로 수해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을 강구하기 위해 이 문제를 등한시할 수 없다”고 말했다.

곡성과 남원 대표들도 “이번 수재는 천재지변이 아니라 인재(人災)임이 명확하다”며 “수해 피해보상과는 별개로 한국수자원공사와 영산강유역청, 한국농어촌공사 등 3개 공사도 이번 수해에 대해 응분의 책임을 져야한다”고 입을 모았다.

박인환 위원장은 “우리 수해보상 위원회는 유역주민들의 뜻을 모아 섬진강 수자원 관리와 관련된 기관들을 방문해서 책임을 추궁하고 적절한 피해보상이 이루어지도록 하겠다”며 “향후 단체행동 필요시, 총력을 모으는데 우리 위원회가 앞장설 것이며 또한 향후 연관단체들과의 광범위한 연대도 적극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대책위에 참석한 3개 시·도 7개 시·군 대표들은 피해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해줄 것을 촉구함과 동시에 피해원인 규명과 항구적 수해방지대책을 강구할 것”이라며 “합리적인 피해보상이 이루어질 때까지 총력을 기울이면서 그 일환으로 한국수자원공사와 영산강유역청, 한국농어촌공사 등 3개 공사를 규탄하고 적절한 피해보상을 촉구하는 현수막을 지역별로 게시하도록 하는 동시에 업무가 종료되어도 향후 섬진강보존을 위한 시민운동을 지속적으로 펼쳐가기로 결의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영호남 3개 도 7개 시·군 주민 대표로는 박인환(전 전남도의장)을 총괄위원장으로 하고 박필순(전 전남도의원 ·광양), 조상대(전 전남도의원·곡성), 이갑재(전 경남도의원·하동)을 공동대책위원장으로 추대하고 구레 농민회장을 사무국장에 선임했다. 하동뉴스 hadongnew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