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송산단 공영개발 전환 시도
대송산단 공영개발 전환 시도
  • 하동뉴스
  • 승인 2020.11.27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동군이 광양만권 경제자유구역 하동지구 대송산업단지 조성사업이 군의회의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 승인으로 기업유치에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그동안 PF(프로젝트 파이낸싱) 자금 상환 문제 등으로 지지부진하던 대송산업단지 조성사업은 군이 맡아 공영개발을 하기로 했다.

27일 군에 따르면 군의회가 26일 열린 제295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군이 제출한 대송산업단지 내 산업시설용지 450억 원 상당의 부지 17만 4900㎡(약 5만 3000평) 매입을 위한 ‘하동군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 승인의 건’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대송산단은 그간 민간개발사업시행자인 대송산업개발㈜이 맡아 사업을 추진해 왔으나 분양실적이 미미해 지난달 23일까지 상환해야할 추가 PF자금 450억 원을 갚지 못하면서 사업이 중단 위기에 놓였다.

그러다 25일 열린 제295회 임시회에서 기획행정위원회를 통과하고 26일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차 본회의에서 원안 가결됐다.

같은 날 군의회는 본회의에서 450억 원의 예산 집행을 위한 제3회 추가경정 수정예산(안)에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안)을 통과시켰다.

이에 따라 향후 군이 직접 사업시행자가 돼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을 뿐만 아니라 산단 분양에도 탄력을 받게 됐다.

여기에 지난 18일 대송산단 내 입주할 수 있는 유치업종도 기존 금속가공제품제조업과 기타운송장비제조업 등 2종에서 식료품제조업, 비금속광물제조업, 1차금속제조업, 기타 발전업 등 4종이 추가되면서 모두 6종으로 확대 고시됐다.

군의회의 이번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안) 승인은 군이 단독 사업시행자로 가기 위한 시작점으로, 향후 1810억 원을 상환하게 되면 단독 사업시행자로 지정받을 수 있다.

이후 군은 450억 원 상환 즉시 SPC로부터 사업시행권을 이전받고, 관련법에 따른 SPC의 사업시행자 지정취소와 하동군 단독 사업시행자 지정을 동시에 진행하게 된다.

이 외에도 조속한 사업 준공을 위해 토석반출은 물론, 교량재시공, 폐수처리시설 조기 착공 등을 조기 완료하고자 행정 절차 이행을 신속하게 처리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군의회의 고심과 결단으로 이번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안)이 승인됨으로써 PF자금 상환을 통한 공영개발 전환으로 기업유치는 물론 사업추진에 힘을 받게 됐다”고 말했다. 하동뉴스 hadongnew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