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하동 산 시설 취나물 본격 출하
2021년 하동 산 시설 취나물 본격 출하
  • 하동뉴스
  • 승인 2021.01.15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리산 청정지역에서 자란 하동 산 시설 취나물이 본격 출하를 시작했다.

이 취나물은 지리산의 깨끗한 물과 풍부한 일조량 속에서 친환경적으로 재배되어 맛과 향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하동군은 지난 14일 오후 하동농협 적량지점 삼화실선별장에서 ‘2021 취나물 첫 경매’를 했다고 15일 밝혔다.

이 자리에는 박종두 농업기술센터 소장과 이쌍수 적량면장, 여근호 하동농협장, 생산농가, 중매인 등이 참석했다.

이날 적량취나물작목반(공동출하회장 이윤권 삼화작목반·김영길 우계작목반)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취나물 풍작과 농업인의 무사안녕을 기원하는 초매식은 생략했다.

올해산 첫 취나물 경매가는 지난해와 비슷한 ㎏당 9400원 선에서 1.3여t이 출하됐다.

취나물은 시설과 노지로 구분되며 시설 취나물은 오는 5월까지, 노지 취나물은 3월 중순부터 6월까지 각각 출하된다.

군 관계자는 “하동 산 취나물은 지리산의 깨끗한 물을 먹고 자라기 때문에 맛과 향이 뛰어나고 건강식품으로 인기가 높다”며 “푸른 봄의 전령사 하동 산 취나물 맛보고 봄 향기 느껴보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비타민C와 아미노산·칼륨 등이 풍부해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콜레스테롤을 제거해 성인병과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며, 두통 완화와 뇌 활성화에도 효능이 있는 취나물은 적량·청암·악양·양보면 등 청정 지리산 일원 630농가가 97여㏊의 재배면적에서 연간 3489t의 취나물을 생산, 50억 원(2020년 기준)의 농가소득을 올리고 있다. 하동뉴스 hadongnew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