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서부경남 공공병원-하동군에 유치되어야 한다
[기획]서부경남 공공병원-하동군에 유치되어야 한다
  • 하동뉴스
  • 승인 2021.03.09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알프스 하동은 오래전에 해태(김) 주산지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다 영·호남을 잇는 화개장터(지금의 재래시장)가 위치해 있는데다 지리산과 섬진강, 한려수도(바다)가 연결되어 있는 전형적인 농산어촌이다. 그러나 지금은 농촌 고령화와 인구 감소 등으로 인해 1·2차 산업으로는 삶을 영위하기에는 역부족이다. 그런데다 조선업에 기대를 걸었던 갈사만 조선산업단지 등이 유야무야로 원점을 맴돌고 있는 가운데 그나마 겨우 관광수익으로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그 중심에서는 관광을 위한 민간자본의 투자자들이 앞 다퉈 관광사업에 진출을 하고 있다. 하지만 문제는 지역의 의료체계는 거의 제로 수준에 달하고 있다. 그나마 현재까지 존재해 오던 응급의료를 맡아오던 병원마저 문을 닫아야 하는 위기감에 놓여 있다. 이런 가운데 하동군은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계속해서 개선책을 위한 문을 두드리고 있다. 그게 바로 서부경남 공공병원 하동군 내 유치다.

 최근에 하동군보건소장 직무대행을 맡은 석민아 소장은 본지 인터뷰에서 “대한민국 알프스 하동이 가장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일은 바로 군민들의 건강을 지키고 책임지는 응급의료 체계를 갖춘 병원 유치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며 “서부경남 공공병원 하동 유치만이 하동은 물론 인근 남해, 산청 등 서부경남을 지켜내는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행정 정보통인데도 불구하고 뜻밖에 보건의료라는 첫 무거운 책임을 맡았다. 홍보담당을 맡아 군정을 두루 섭렵한데다 기획·예산담당 과장을 역임할 정도로 주요 요직을 두루 거치는 등 탁월한 리더십도 겸비했다.<편집자 주>

-다음은 석 보건소장과의 일문일답이다

-대한민국 알프스 하동 의료체계 위기다. =“군내 유일의 응급의료 체계를 갖춘 새하동병원은 지난 2월 2일 법원에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 폐지 결정공고가 났다. 법원 자체에서는 이 병원의 경우 회생이 불가능하다는 판단, 스스로 소생하는 데는 다소 무리수가 있다고 보고 ‘산소호흡기’를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 병원은 지난 2019년 7월 31일에 1차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 폐지 결정이 났으며, 2차로 지난 2019년 9월 법정관리를 신청한 지 1년 3개월여 만이다. 결국 이 병원은 제3차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신청하거나 아니면 채무자들로부터 경매절차에 돌입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진행 중인 의료체계 대책은 있나? = “새하동병원이 2월 28일까지 운영 후 휴업하게 되면 하동읍 소재 하동군민여성의원에서 3월 1일부터 오후 6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일반 외래환자(경증)진료를 실시할 예정이다. 응급환자는 인근지역(진주시나 구례군, 광양시) 응급의료기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할 계획이다. 이후 시설이나 장비 등을 보강하여 당직의료기관을 지정, 24시간 일반 외래환자(경증)진료가 가능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현실성이 떨어지는 얘기로도 들린다. = “무엇보다 일반 의원에 응급의료기관을 운영할 경우 시설이나 장비 등을 갖추어야 하기 때문에 사실상 당직의료기관 지정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판단이다. 여기에 24시간 운영을 할 경우에는 의료 인력을 지원해야 한다. 따라서 의료인력 지원에 따른 예산지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또 하동군민여성의원에서 3월 1일부터 오후 6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일반 외래환자(경증)진료를 실시할 예정이지만 이 역시 군민들로부터 외면을 받게 될 것이다. 때문에 응급환자나 당직의료기관 지정은 보다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서부경남 공공병원 하동군 유치타당성 어느 정도에 이르고 있나? =하동군은 지난 해 11월부터 자체예산으로 서부경남 공공병원 설립 유치 타당성 조사 용역을 시행하여 하동군에 서부경남 거점공공병원과 의료복합센터를 설립하여 서부경남의 의료취약 현실개선 및 초고령화 사회에 부합하는 요양?힐링?관광?치유 제공으로 새로운 의료메카로 탄생시켜 나간다는 것을 골자로 적극 추진에 돌입했다.여기에 유치위원회와 T/F팀도 구성하여 다각적으로 서부경남 공공병원 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다.

기본 구상으로는 메디컬 존(zone)-전문화 된 공공의료서비스+웰니스 존(zone)-노인요양 및 치유·관광·힐링+연구지원 존(zone)-임상시험 R&D 지원 등의 의료메카로 급부상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서부경남 공공병원 하동군 유치타당성에 대한 확신은? =하동군 후보지는 반경 1.5㎞ 내 진교IC가 위치하고 있어 사천시를 비롯한 남해군과 인근 전만 광양시 등으로부터 접근성이 우수하며, 지리산, 섬진강, 남해바다 등 천혜의 자연환경과 민다리 체육공원 등으로 꾸며져 있어 공공병원 활용도를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환자들의 친화적 치료환경도 월등히 뛰어나다는 평가다.

하동군이 후보지로 제시한 공공병원 부지는 무엇보다 서부경남 주민들이 접근성이 양호할 뿐만 아니라 열악한 건강수준 및 취약한 의료체계를 획기적으로 개선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더욱이 공공병원 하동군 유치는 공공기관인 하동군의 유치 의지가 매우 높다는 데 있다. 여기에 서부경남 공공병원이 하동 진교에 유치될 경우 수혜인원 규모도 100만 여명에 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부지면적 72,238㎡(21.890평)이 넓고 경남도 소유의 계획관리지역이라 건축 추진이 용이하며, 추가 확보가능 부지면적이 154,102㎡(46,697평)로 넓은 부지면적 활용 외래?응급?입원동?복지동과 코로나19 등 감염병 대비 격리병동 조성, 향후 호스피스 병동, 요양시설을 비롯하여 응급환자 이송 시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닥터헬기장 설치도 가능하다.

또 부산대학교병원, 조선대학교 등 타지역 대학병원과의 업무협약을 통한 의료인력 수급 및 넓은  부지 면적을 이용, 의료진 등 직원 기숙형 복지동 건립 정주여건 제공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더욱이 의료진들이 거주할 수 있는 조건도 이미 갖추고 있다. 하동 애버딘대학교 기숙시설 이용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고, 부지 내 항노화 관련 등 차세대 의료복지를 위한 연구시설을 복지동과 연계 추진도 가능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또한 대상지 인근 민다리체육공원, 민다리 복합센터 아쿠아 재할, K-FARNM(치유농업) 연계 의료복합센터 설립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재정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이외에 하동군 유일의 응급의료기관인 새하동병원 휴업(‘21.3.1~)에 따른 응급의료기관 부재 및 감염병 선별진료소 역할을 담당할 의료기관이 없는데다 필수의료 자체 충족률도 낮고, 기대수명도 전국 최하위 수준으로 공공병원이 설립된다면 의료취약성 개선효과가 극대화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최근에 서부경남 공공병원 하동군 유치타당성을 위해 도의회까지 도움을 요청했다고 들었다. 어떤 내용이 담겨 있나? =지난 2021년 1월 6일자로 경남도의회 강근식 부위원장에게 하동군수와 군의회 의장 명의로 서부경남 공공병원 하동군 유치를 희망하는 내용의 글을 담아 발송했다. 글 내용 중에는 첫째로 하동군 진교면 일원의 대상부지가 경남도 소유로 지금 당장 부지사용이 가능하며 공공병원 및 노인요양시설 등 종합의료시설을 포함한 의료타운 확대 조성이 가능하다고 언급했고, 둘째로는 대상지 주변 편의시설과 연계 가능한 최상의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다고 주장했고, 세 번째로는 하동을 포함한 진주와 사천시, 산청군과 남해군 등 인근지역 수혜인원 100만 명 이상이 필수 의료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건강권 확보와 남해고속도로가 접함으로써 광역 접근성뿐만 아니라 사통팔달 국도와 지방도를 통한 지역 연계 교통망까지 구축되어 있다는 것이다. 끝으로 군과 군의회는 공공병원 대상지 주변 진입도로 개설은 물론 확·포장, 상하수도 및 도시가스 공급 등 병원 설립에 필요한 기초 인프라 구축을 위한 군비 100억 원 이상의 사업비를 확보하여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다.  

-끝으로 하고 싶은 이야기는 =3월부터 하동군은 응급의료기관이 없어 응급환자 발생 시 인근 진주나 광양, 구례로 가야할 형편으로 응급의료대책을 위해서 공공병원 설립을 50만 군민들이 간절히 바랜다. 병원이 넘치는 지역에 공공병원이 하나 더 생기는 것과 응급의료기관이 없는 의료취약지역에 공공병원이 생기는 것 중 어떠한 것이 도민들의 건강형평성과 의료취약성 개선을 위한 방법인지 또 도민토론회를 통해 도민들이 결정한 내용이 반영될 수 있도록 깊이 검토해주길 바란다. 강정배 기자 kjb3454@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