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상 명의로 남아있는 땅 찾아보세요!
조상 명의로 남아있는 땅 찾아보세요!
  • 하동뉴스
  • 승인 2021.09.15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가 추석 명절을 조상 명의로 남아있는 땅을 확인할 수 있는 ‘조상 땅 찾기’ 서비스를 이용해 볼 것을 권했다.

이 서비스는 재산관리의 소홀이나 불의의 사고 등으로 재산 상속이 제대로 되지 않은 토지를 찾아 후손들에게 알려 도민들의 재산권 행사에 도움을 주는 적극적인 토지행정 서비스다.

이는 지난 1993년 경남도에서 최초로 추진한 이후 우수시책으로 채택되어 2001년에는 전국으로 확산됐다.

지난해 도내에선 3 만 3107명이 신청해 1만 2818명이 5만 2451필지(76,187,083㎡)의 토지를 찾았다.

서비스 이용을 희망하는 경우에는 법적 상속권이 있는 자가 조상의 사망기록이 등재된 가족관계증명서와 제적등본을 구비해 전국의 가까운 시·군·구 지적업무 담당부서나 경남도 토지정보과로 방문하면 신청할 수 있다.

대리인이 신청하는 경우에는 상속권자의 위임장과 위임자(상속인)의 신분증 사본, 대리인의 신분증 등을 지참하여 신청하면 된다.

본인 소유토지의 지번을 정확히 몰라 각종 재산신고나 관리 등에 어려움이 있을 때는 국가공간정보포털(http://www.nsdi.go.kr)의 ‘열람공간’ 메뉴에 있는 ‘내 토지 찾기 서비스’에 접속해 공인인증서로 본인인증을 하면 자신이 소유한 재산을 직접 찾아볼 수 있다.

한편, '부동산 소유권 이전 등기 등에 관한 특별조치법'은 2020년 8월 5일부터 2022년 8월 4일까지 2년간 시행된다. 사실상 소유자와 등기상의 소유자가 다르거나 미등기인 부동산을 일반법으로 등기가 어려운 경우에 간편한 절차에 따라 등기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로, 적용범위는 1995년 6월 30일 이전에 매매·증여 교환 등으로 사실상 양도 또는 상속받은 부동산과 소유권보존 등기가 되어 있지 않은 부동산이다.

이번 특별조치법은 허위 신청에 의한 피해 사례를 줄이기 위해 종전에 3명이던 보증인을 5명으로 늘렸고, 그중 1명 이상은 법무사나 변호사 자격을 가진 자격보증인으로 위촉하도록 했다.

또한 허위의 방법으로 확인서를 발급받거나 문서를 위조해 보증하게 한 자는 1년 이상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 원 이상 1억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벌칙 조항이 강화됐다.

특히 이번 특별조치법은 '농지법'에 따른 농지취득자격증명에 관한 규정, '국토의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른 토지분할 허가에 관한 규정, '부동산등기 특별조치법', '부동산 실권리자명의 등기에 관한 법률' 등 다른 법률 배제 규정이 없으므로 각각의 법률 규정을 적용받아야 하며, 신청인이 자격보증인에게 보증에 대한 보수를 지급해야 하므로 신청 전에 시·군·구 담당자나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허동식 경남도 도시교통국장은 “민족 고유의 명절인 추석을 맞이해 도민들이 찾지 못한 조상 명의의 토지가 없는지 다시 한번 확인해 볼 것을 권한다”며, “일반법으로 소유권이전 등기가 어려운 토지도 간편하게 등기해 도민들의 재산권 확보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하동뉴스 hadongnew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