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 직파재배 '드론으로 가능해요'
벼 직파재배 '드론으로 가능해요'
  • 하동뉴스
  • 승인 2021.05.24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동군은 24일 오후 2시 군내 고전면 죽전마을 농가의 논에서 드론을 활용한 벼 직파재배 시연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드론을 활용한 벼 직파 재배는 군내에서 이번이 처음이다.

군은 농촌 고령화로 인한 벼 재배농가의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쌀 생산비 절감을 통한 농가소득 증대에 도움을 주고자 드론 직파재배를 도입했다.

하마치들 고품질 쌀 생산 작목반(대표 정갑채)이 주관한 이날 드론 직파재배 시연은 드론 방제업체가 드론 2대를 활용해 하마치들 5㏊(약 1만 5000평)의 논에 볍씨를 산파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국비 보조사업인 ‘드론 활용 노동력 절감 벼 재배단지 육성 시범사업’ 일환으로 실시된 이날 벼 직파재배는 국비 4000만 원과 군비 4000만 원 등 모두 8000만 원 전액 보조사업으로 진행됐다.

특히 드론을 활용한 벼 직파재배는 모내기가 필요 없어 3300㎡ 기준 벼 10㎏을 10분 만에 직파해 인력대비 80% 이상 시간을 줄일 뿐만 아니라 노동력과 생산비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이날 드론 활용 벼 직파재배는 군내에서는 처음 시도된 것이며, 군은 드론 재배면적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앞서 군은 배 인공수분 시범사업을 비롯해 딸기하우스 차광도포 시범사업, 야생차밭 드론 시비 시범사업, 매실 씨살이 좀벌 친환경 방제 등 농업 분야에 드론을 활용한 사업을 다양하게 시도하고 있다.

박영규 농업소득과장은 “드론 직파는 생산량 면에서도 모내기 재배와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파악돼 향후 직파면적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드론을 활용한 다양한 시범사업 개발을 통해 농업인의 애로사항을 해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하동뉴스 hadongnew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