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 군수, 국비·특교세 확보위해 중앙부처 방문
하 군수, 국비·특교세 확보위해 중앙부처 방문
  • 하동뉴스
  • 승인 2024.01.26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동군은 지난 25일 하승철 군수와 국·과장 등과 함께 중앙부처를 방문해 내년도 국비 및 특별교부세 지원을 건의했다고 보도자료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날 하 군수의 중앙부처 방문은 군 주요 현안사업 및 지역소멸위기 극복을 위한 지역발전의 마중물이 될 재원을 확보를 위해서다.

하 군수는 행정안전부 기획조정실을 방문, ▲보건의료원 건립사업 ▲컴팩트 매력도시 조성사업 ▲기업 지방이전 촉진 우수모델 확산 지원 사업 외 특별교부세 건의사업 2건에 대한 사업설명과 함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특히, 의료취약지인 하동군에 공공의료 건립을 위한 국비 지원한도 상향 및 다양한 지원방안 마련 등을 건의했다.

이어서 행정안전부 교부세과를 찾아 2025년도 보통교부세 산정 상향을 건의한 데 이어 균형발전제도과를 방문해 내년도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에 대한 사업을 설명했다.

또 재난경감과를 방문, 군민의 안전을 위한 읍내 비파지구 풍수해 생활권 정비사업, 옥종 청룡지구 자연재해위험지구 정비사업 추진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적극적인 지원을 건의했다.

하 군수는 “미래 100년 하동을 위한 주요 현안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중앙부처 관계기관 등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면서 누구나 행복하고, 사람이 중심이 되는 ‘세상에 하나뿐인 하동’이 되도록 사업 발굴과 국가예산 확보에 쉼 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하동군은 국·도비, 교부세 등 의존재원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아 국·도비 확보에 따라 재정여건이 좌우되는 열악한 재정구조이고, 경제자유구역 개발로 발행한 지방채 1300억 원 중 미상환 325억 원과 우발채무를 떠안은 상황에 놓여 있다. 하동뉴스 hadongnews8400@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