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석]최승환 하동소방서장
[초대석]최승환 하동소방서장
  • 하동뉴스
  • 승인 2019.03.08 0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 서장-소방관은 희생과 봉사의 마음으로 책임 다해야
최승환 하동소방서장
최승환 하동소방서장

소방관은 자신에겐 ‘희생과 봉사’라고 밝힌 최승환(59) 하동소방서장. 최 서장은 화재나 구급 등으로 인명을 구조했을 때 소방관으로서 가장 보람을 느낀다면서 화재나 구급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누군가 해야 하지만 소방관이 아니면 누구나 할 수 있는 게 아니기 때문에 더 큰 부담을 느낄 때가 많다고 솔직한 심경을 털어놓았다. 현재의 소방관으로써 지역을 총괄하고 지휘해야 하지만 남다른 자부심이 있었기에 가능하다고 피력하고 있는 최 서장은 김해 돗대산 중국 국제항공기 추락사고로 인해 출동 후 인명을 구조했을 때와 잠시 동안 이지만 구급활동을 맡아 교통사고 현장으로 출동을 했지만 사고차량의 탑승자가 사망을 했을 때 가장 안타까움을 느꼈다며 소회도 밝혔다.

특히 최 서장은 하동소방서 부임 후 인명구조견으로 실종자를 가족들에게 인계를 했을 때 소방관으로 가장 큰 보람을 느꼈다고 답했다. 군민의 안전은 물론 소통과 화합을 통한 행복한 직장인 하동소방서를 만들어 나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다고 부임소감을 밝혔듯이 소통과 화합을 통한 행복한 직장, 출근하고 싶은 직장 분위기를 만들고 현장대응능력 향상으로 군민의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 나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가족으로는 부인과의 슬하에 1남을 두고 있으며 취미는 등산이다.<편집자 주>


-다음은 최 서장과의 일문일답이다


▲하동소방서는 어떤 소방서인가? =하동소방서는 2008년 7월 4일 개서하였으며 역사는 타 서보다 짧지만 경남소방기술경연대회에서 4년 연속 우승을 하는 등 뛰어난 기량과 역량을 바탕으로 축적된 기술과 경험으로 군민에게 최상의 소방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최 서장의 소방행정 추진에 대한 각오를 밝혀 달라. =소방서장으로서의 첫 출발로 감회가 남다르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부담이 되기도 한다.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하동군과 군민들이 보다 나은 소방서비스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군민들의 수호천사가 되도록 하겠다. 
 
▲현재 직제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 = 1과 1단, 1구조대, 3안전센터, 3지역대로 조직되어 있다.

▲하동소방서 정원과 현원은? =정원129명에 현원이 127명이다. 내근(행정)근무자는 24명이며, 외근근무자는 103명으로 3교대 근무를 실시하고 있다.

▲하동소방서의 최대 원동력은 어디에 있다고 생각하나? =직원 상호간의 소통과 화합이라고 생각한다. 경험이 많은 선배들의 적극적인 지도와 후배들의 배우려는 열정이 어우러져 하동소방서가 활력이 넘치는 조직으로 발전하는 것 같다.

▲올해 하동소방서가 추진해야 할 최대 현안사업은 무엇인가? =피난약자시설에 대한 대응체계 강화이다. 관내에는 요양원, 요양병원 등 피난약자시설이 11개소가 있다. 이에 대해 연 1회 이상 합동소방훈련을 실시하고, 부족한 소방용수확보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현안사업 현재 어디까지 진행되고 있나? =1월중에 2개 대상에 대해 합동소방훈련을 실시하였고, 순차적으로 훈련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소방용수가 부족한 대상에 대하여는 소화전 설치, 자체 소방용수탱크 확보, 인근자연수리 확보 등 다각적인 방법으로 소방용수를 확보하도록 하겠다. 

▲지난해 하동소방서가 중점적으로 추진했던 업무는 무엇인가? =현장대응능력 향상이다. 이를 위해 청사를 활용한 화재진압훈련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였고, 고층건물 및 골목길 안 주택화재 시 신속한 소방호스 전개를 위해 직원이 개발한 소방호스 전개 가방을 제작하여 활용하고 있으며, 다른 소방서에 보급하기도 하였다. 또 화재안전특별조사이다. 복합건축물, 다중이용시설, 필로티구조 건축물 등을 건축?전기?가스등 관련기관과 합동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으며, 올해 말까지 마무리 할 계획이다.

▲지난해 중점 추진업무의 성(결)과는? =경남소방기술경연대회에서 4년 연속 종합우승과, 2018년 겨울철, 봄철 화재예방대책 평가에서 군 단위 소방서에서 각각 최우수상, 소방관서 종합 평가에서 우수상을 받았다.

▲하동소방서가 올해 중점 추진할 주요 업무는?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이다.. 현재 주택용 소방시설(소화기, 단독 경보형 감지기)은 의무적으로 설치하여야 한다. 주택화재는 사상자가 많이 발생하는 화재다. 군민들에게 홍보 및 계도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도록 하겠다.
이와 함께 소방대원들의 안전이다. 교육?훈련 및 재난현장에서의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위험예지훈련과 안전사고사례 교육을 강화하겠다.

▲화재 예방대책에 대해 군민들이 알기 쉽게 설명해 달라. =화재위험 3대 겨울용품 안전하게 사용이다. 첫째로 전기장판?전기히터는 여러 전선과 발열체들로 구성되어 이루어져 화재발생 위험성이 상존한다. 장시간 사용할 경우 온도를 35~37℃ 정도를 유지하는 것이 적당하다. 외출 시는 전원을 끄고, 접어서 보관하거나 무거운 물체를 올려놓지 않는다. 둘째로 화목보일러는 장작과 보일러는 2m이상 떨어진 장소에 보관하고, 보일러실 인근에는 소화기를 비치한다. 장작은 한꺼번에 많이 넣지 않고, 연통 청소는 3개월에 한 번씩 해준다. 셋째로는 전기열선은 옷가지나 스티로폼 등의 보온재로 감지 않는다. 특정부분이 접히거나 압력이 가해지지 않도록 하고, 사용하지 않을 시에는 반드시 전원을 차단한다. 또 전열기구는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을 하지 않는다. 임야에 연접한 농부산물 소각과 논?밭두렁 및 쓰레기 태우기 등은 산불 로 번질 우려가 많으므로 절대하지 않는다.

▲최고의 소방서비스는 어디에 있다고 보나? =군민의 안전이라고 생각한다. 화재 이외에도 몸이 아프거나 위험에 처하면 119를 찾고, 어떤 위기에서도 소방이 구해줄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기대와 신뢰에 부응하기 위해 재난에 대한 철저한 준비와 전문가다운 역량을 갖추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군민들에게 양질의 소방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

▲직원간의 믿음과 신뢰는 어디에 있다고 보나? =소방은 현장 업무가 많은 편이다. 직원 각자 맡은바 업무에 성실하게 임하는 데에서부터 시작된다고 생각한다. 개개인이 자기의 일을 원만하게 처리하면 동료 간에 신뢰가 쌓인다.

▲하동소방서의 비전이 있다면 자세하게 밝혀 달라?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재난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이다. 화재?구조?구급대원을 보다 전문화된 인력으로 양성하는 것이다.

▲서장으로 부임한지 얼마 되지 않았다. 질문이 빠르다고 생각을 할 수 있
   지만 현재 하동소방서가 하고 있는 일들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해 달라 =겨울철 소방안전대책 마무리를 위해 중점관리대상에 대한 소방훈련과 소방점검, 소방출동로 확보 및 캠페인 등을 실시하고 있다. 이외에도 봄철 화재예방대책 추진일환으로 해빙기 건설현장과 전통시장 안전관리 지속적인 추진이다. 또 봄철 산행인구 증가 대비 산악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위한 인명구조훈련과 유관기관단체 간 협력체계를 구축하겠다.

▲현장중심의 선제적 재난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있다고 알고 있다. 이를 구     체적으로 설명해 달라 =현장중심의 소방을 실현하기 위하여 현장활동인원을 충원하였고, 긴급구조통제단 가동도상훈련을 매월 실시하며, 대형재난 발생 시에도 신속하고 효율적인 현장대응이 될 수 있도록 재난관리책임기관, 긴급구조지원기관과 합동소방훈련을 하고 있다.
또한 여름철 물놀이 안전사고 방지를 위하여 시민수상구조대를 운영하고, 행정력이 미치지 못하는 물놀이 위험지역에 무인경보 알림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구조·구급 활동은 어떻게 계획하고 있나 =중증의심환자(심정지, 심혈관계, 뇌신경계, 중증외상)소생률 향상과 응급처치 능력향상을 위해 전문 구급대를 운영하고 있으며, 구급대원의 응급처치 능력 향상을 위해 구급지도 의사를 위촉하여 정기적으로 의료지도를 받고 있다.
또 일반시민이 심장활동이 정지한 환자를 심폐소생술로 귀중한 생명을 소생한 경우에는 하트세이버제도를 운영하여 인증 배지를 수여하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화개면 운수리 계곡에서 물놀이 중 익수자     를 일반인이 심폐소생술로 소생시켜 하트세이브 인증배지를 받기도 했다.
이 밖에 구조대원은 각 계절별 특성을 고려하여 여름철 수난사고구조훈련, 봄과 가을철에는 산악사고에 대비하여 구조훈련을 실시하며 하동과 사천 간 도로 개통으로 교통사고 발생에 대비하여 교통사고대비 인명구조훈련을 하고 있다.

▲119 구급활동에 따른 군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하동군은 어르신들의 구급차량 이용이 증가하고 있다. 신고 시에 집 전화를 이용하시면 집 주소를 상세히 설명하지 않아도 구급대원이 신속하게 위치 확인이 가능하다.

▲소방차 길 터주기가 왜 중요한 지 군민들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설명해 달라 =화재는 발화 후 7분 이내에 진압하여야만 큰 피해를 막을 수 있다. 불법 주?정차 차량 등으로 인하여 현장 도착이 지연되는 경우가 많다. 군민 여러분들의 소방차 길 터주기에 적극 동참하여 주기 바랍니다.

▲소방서 자체 해빙기 안전대책은 =해빙기 붕괴사고 시 신속한 구조대응을 위하여 매몰자 구조훈련 등 특화된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끝으로 군민들에게 당부의 말 한마디 해 달라 =재난예방과 현장중심의 재난대응역량을 강화하여 군민이 편안하고 행복한 삶을 누리는데 밑거름이 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 또 군민 여러분들의 따뜻한 말씀 한마디가 힘이 되고 사기를 북돋아 준다. 소방공무원들이 자부심과 사명감을 갖고 현장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리며, 군민 여러분들의 가정에 행복이 늘 함께 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강정배 기자 kjb3454@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