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지역 건설업체 하도급 수주의 길 찾아야
[사설]지역 건설업체 하도급 수주의 길 찾아야
  • 하동뉴스
  • 승인 2019.03.22 0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 군내에 등록된 건설업체는 모두 156개에 이른다. 하지만 이들 업체들이 지난해 하동군과 한국농어촌공사 하동·남해지사에서 2000만 원 이상의 공개경쟁입찰을 통해 발주된 공사에 대해 하도급을 받은 것은 고작 30% 이내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그나마 군이 발주한 공사에 대해 30% 이내이지만 한국농어촌공사 하동·남해지사는 지난해 80건의 공사를 발주해 이 중 13건인 16%만 지역 업체에 하도급 계약을 체결했다. 이러다보니 지역의 전문건설업체들이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지역의 전문건설업체가 살아야 지역경제도 덩달아 살아나게 된다. 지역의 전문건설업체들이 살아남기 위한 최선의 길을 찾기란 쉽지 않을 것이다.

그렇다고 마냥 손을 놓고 있을 수는 없다. 하동지역의 노동자들과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했을 때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최선의 길을 찾는 노력을 해야 한다. 그것이 마지막 희망의 싹을 틔울 수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경남도가 이미 ‘지역 건설 산업 활성화 촉진’ 조례를 제정해 운영하고 있다. 또 인근 경북 포항시도 ‘지역 업체 수주확대 및 보호지원’에 대한 훈령을 제정해 놓고 있다. 지금은 늦었다고 마냥 손을 놓고 기다리기 보다는 지역의 경제를 살리기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면 그 방안에 대해 지역의 정계는 물론 관계에서도 대안책을 모색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지역의 전문건설업체가 지역에서 발주한 공사에 대해 하도급을 통해 공사 수주를 한다고 하면 다소나마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하동군과 한국농어촌공사 하동·남해지사가 지역에서 발주한 공사만이라도 수주를 한다고 하면 그 해답은 분명하게 나올 수 있다. 지금은 그 어느 때보다 지역의 경제를 살리기 위한 대안책 마련이 절실한 상태다. 하동군과 한국농어촌공사 하동·남해지사는 법적인 문제라며 모른 채 할 것이 아니라 좋은 대안을 찾아보길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