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경남도 구제역 원천차단 위해 백신접종 한다는데.
사설-경남도 구제역 원천차단 위해 백신접종 한다는데.
  • 하동뉴스
  • 승인 2019.05.08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010년 4월에 인천 강화군에서 구제역이 발생, 정부가 구제역으로는 최초로 경보 단계를 ‘경계’로 격상시켰다. 당시 현재 살(殺)처분 대상 소·돼지만 211개 농가에서 2만5800여 마리로 1월 경기 포천 구제역 때의 5900여 마리를 크게 웃돌았다. 구제역 재난을 당한 강화군은 민·관·군이 시름 속에서 확산 차단에 총력을 집중했다. 육지를 잇는 다리 등 외부와의 연결 지점에 대한 방역 작업을 실시하고 포천 구제역 당시 500m 이내였던 예방 살처분 범위도 3㎞로 확대했다. 이에 강화군 축산 농가는 이번 재난으로 당분간 회복하기 어려운 시련을 맞았다. 이는 국내 구제역 발생이 지난 2000년과 2002년 발생 이후 잠잠하다 2010년에 발생된 것이어서 정부는 긴장을 놓아서는 안 된다는 교훈을 얻었다.

매년 4월 5월이면 전국적으로 구제역 발생 우려로 정부는 물론 광역·지자체 등에서 초긴장 상태로 비상체계를 갖추고 있다. 지난 2011년에도 구제역이 발생, 무려 3조원이라는 막대한 예해를 축산 농가들이 피해를 입었다. 이런 가운데 경남도는 구제역 발생에 대비, 백신접종에 나선다는 계획을 세우는 등 사실상 구제역 발생에 대비한 비상체계에 돌입했다고 본다. 백신접종을 통해 구제역을 사천에 원천차단을 하고자 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번 경남도의 구제역 원천차단을 위해서는 5월 한 달간 도내 한·육우를 비롯해 젖소, 염소 사육농가 1만 7000호 37만 6천 마리를 대상으로 구제역 백신 접종을 벌인다고 밝혔다. 당초 구제역 예방접종 시기는 4월 과 10월이었지만 이번에는 긴급 보강접종을 실시한 만큼 올해는 5월과 11월로 조정해 백신접종을 실시한다고 했다.

무엇보다 경남도는 이번에 염소 사육농가에 대해서도 백신 접종과 포획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한다고 한다. 따라서 도내 한·육우를 비롯해 젖소, 염소 사육농가들은 백신 예방접종이 빠짐없이 진행이 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고 방역점검 병행과 함께 접종이 완료된 이후 4주 후 백신 접종 모니터링 검사도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따라서 하동군내 축산 농가들도 이 기간에 백신접종을 위해 민·관 모두가 관심을 갖고 단 한건의 구제역이 발생되지 않도록 노력하고 무엇보다 일반인들은 이 기간에 축산 농가를 방문하는 것을 자제해 주길 바란다. 구제역 발생을 원천 차단하는 길은 군민 모두가 관심을 가지는 일 또한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