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승철 "국·소장의 지휘 책임 분명하게 하겠다"
하승철 "국·소장의 지휘 책임 분명하게 하겠다"
  • 하동뉴스
  • 승인 2023.03.20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소장의 제도적 권한 필요

"과장 업무가 방대하다며 앞으로 국·소장의 지휘 책임(체계) 분명하게 하겠다”

하승철 군수는 20일 오전 군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정례간부회의에서 “업무 전결규정에 대해 수정이 필요하다”며 “국·소장의 제도적 권한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업무 전결규정과 관련, 하 군수는 이 규정이 국·소장 자리가 없을 때 만들어 진데다 일부 수정보완을 했지만 국·소장의 지휘 책임이 분명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데 따른 것으로 해석된다.

그는 군정 추진의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국·소장에 대한 지휘 책임(체계)이 분명하게 되어야 사후 책임추궁이나 상벌이 가능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여진다.

특히 그는 국·소장의 지휘 책임(체계)이 분명해져야 현안파악 및 문제점 등에 주인의식을 갖고 주도적으로 고민하면서 스스로 일하는 조직 분위기를 조성할 뿐만 아니라 넓고 긴 안목으로 군정발전을 지휘하도록 권한과 책임을 부여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소장의 권한과 책임부여로 우선 업무의 우선순위를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과장들의 능력과 적성을 고려해 적재적소에 인력을 배치할 수 있도록 역할을 분담시키는 것이다.

무엇보다 국·소장의 지휘 책임(체계)이 분명하게 적용되면 분쟁이나 집단민원 등 이해관계인의 소통강화로 현안문제를 해결하는 등 적극 행정을 추진함은 물론 국·도비 확보에도 적극적인 자세의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을 것으로 하 군수는 기대하고 있다.

그러면서 하 군수는 화개벚꽃축제와 관련, “주최·주관을 분리해 개최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하면서 군 인구 전출과 관련해서는 “전출의 원인이 무엇인지 전출자로부터 직접 이야기를 듣고 대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추경예산 편성 시 대송산업단지 채무를 갚을 수 있도록 예산 편성을 주문하면서 군수 특별지시 1호인 산불방지총력전에 집중을 해 달라고 주문했다.

여기에 하 군수는 취임 9개월과 관련, ‘군정의 변화가 되었다’고 판단하고 있지만 이 같은 변화가 읍·면으로 확대되었으면 한다고 강조하면서 신속집행과 관련, 사업의 문제점과 원인분석 등이 사전에 제대로 파악이 되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외에도 그는 생산과 체험이 가능하도록 농업전문기업 클러스터 구축과 함께 하동형 농업모델을 준비해 달라고 당부했다. 강정배 기자 kjb3454@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